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숭실평화통일연구원

메뉴

원장인사

민족분단의 아픔을 치유하고 평화통일을 달성해야 한다는 책임감과 함께 이 분야의 선도 기관으로서 2014년에 설립된 숭실평화통일연구원은 그동안 남북한 7,500만 한민족의 마음을 반영하여 화해와 통합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통일정신을 후세에 전해줄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모아 국내외 학술대회와 논평 및 포럼 등을 중심으로 한반도 통일에 대한 심층분석과 학술교류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통일선도대학사업』을 통해 남북의 상호협력을 위한 교육 및 문화 교류뿐만 아니라 연구원 산하에 있는 <기독교통일지도자훈련센터>를 중심으로 통일한국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화해와 통합의 창의적인 지도자를 양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서 본 연구원의 연구과제인 “시장이 이끄는 북한도시변화와 도시민의 삶 연구”가 선정되는 등 뛰어난 성과를 이루어 심층적인 연구 활동을 진작시키고 학문적 수준을 높이는 데 커다란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숭실평화통일연구원은 평양 숭실의 전통 아래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역량을 한곳에 모아 통일플랫폼을 구축하는 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숭실의 주춧돌이 되어 미래 통일한반도의 밑그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저는 숭실평화통일연구원의 5대 원장으로 취임하며 그동안의 소중한 유산을 계승하는 한편 앞으로 나아갈 10년을 준비하기 위하여 ‘통일에서 통합으로: 한반도 평화통일연구의 세계적 허브’라는 비전 아래 한국 최고의 통일플랫폼을 지향함으로써 연구원의 정체성과 발전목표를 정립하고자 합니다.

 

향후 본 연구원의 위상이 한국의 근원적인 문화적 경쟁력을 상징하고 통일에 관한 연구, 정책, 교육 차원에서 한반도를 포함한 글로벌 지형의 발전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미침으로써 관련 분야의 핵심적인 준거 틀로 인정받는 날을 기대합니다. 아무쪼록 연구원이 더욱 성장하여 통일과 통합의 밑거름이 되고 세계평화의 디딤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숭실평화통일연구원장 서문기

상단으로 이동